소식/공지
청소년 자해예방교육 나일락프로그램 시범교육실시 및 효과성 입증
- · 등록자 :전략기획실
- · 담당부서 :기획운영과
- · 전화번호 :041-850-5703
- · 등록일 :2021-12-17
국립공주병원(원장 이종국) 소아청소년정신과(과장 김경민)에서는 올 초부터 개발해 온
청소년 자해예방교육 「나일락(나를 매일매일 알아가는 즐거움,樂)」 프로그램을
예비연구(정안중학교 1학년 20명)를 거쳐, 공주시 관내 공주여자중학교, 공주중학교 2개교, 305명을 대상으로
시범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.
본 프로그램은 최근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청소년 자해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,
자해예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, 보급함으로써 청소년의 자해와 자살을 예방하고 정신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
만들어졌으며, 시범교육 실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.
[ 청소년 자해예방교육 나일락프로그램 소개 ]
구분 | 내용 |
---|---|
프로그램 유형 | -자해 인식 증진 및 예방 교육 |
프로그램 대상 | -중학교 1학년 |
프로그램 회기 | -총 2회기(회기당 45분, 총 90분 구성) |
프로그램 주기 | -일주일 간격으로 1,2회기 진행 |
프로그램 진행 | -오프라인교육 |
프로그램 자료 | -PPT,워크북,각종 감각자료,프로그램 강화물 등 |
회기 | 진행흐름 | 진행시간 | 활동내용 | 준비물 |
---|---|---|---|---|
1회기(45분) | 도입 | '10 | -강사소개 및 프로그램 소개/-마음챙김 활동(청각자극 연계) | PPT |
전개 | '25 | -감정이란(정의,기능,역할)/-이론교육1.DBT 생물사회이론/-(비)효과적인 대처행동/-이론교육2.자해에 대한 이해 | PPT,워크북,포스트잇,냉동젤리 | |
마무리 | '10 | -고통감내기술1.냉,동/-과제 안내 | 구글폼 제공 | |
2회기(45분) | 도입 | '10 | -지난주 리뷰 및 과제 점검/-고통감내기술2.복,근 | PPT |
전개 | '25 | -고통감내기술3.자기위안활동,힐링키트/-정서조절기술1.즐거운 활동목록 만들기/-심리안정화기술2.나비포옹법,착지법 | PPT,워크북,힐링키트 | |
마무리 | '10 | -전체 교육 리뷰 및 나힘말 발표 |
프로그램 개발진 국립공주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아동청소년정신건강팀
장옥란팀장님,박병욱선생님,김현정선생님,신철규선생님,현경미선생님
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힘써주신 자문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. -외부자문위원:조윤화소장(윌로우심리상담센터),김희경교수(공주대 간호학과),임달오교수(공주대학교)/-내부자문위원:이제정의료부장,김경민과장(아동청소년정신건강팀),전선영팀장(트라우마대응 팀)
[청소년 자해예방교육 나일락프로그램 시범교육 실시]
이번 시범교육은 예비연구(정안중학교 1학년 20명)를 거쳐, 공주시 관내 2개 남,여 중학교(공주여중, 공주중) 1학년 11개반 305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, 프로그램 개발진인 아동청소년정신건강팀 4명과 트라우마대응팀 직원 3명이 강사로 참여하였습니다.
- 사전사후검사-효과성 검증을 위한 사전사후검사 실시
- 1교시 안내-나일락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! 신철규 선생님
- 감정이란?-감정이란 뭘까요? 박선주 선생님
- 감정과 행동은 밀접해-감정의 역할과 생물사회이론 현경미선생님
- 자해에 대한 이해-자해에 대해 파헤쳐 볼까요? 김현정 선생님
- 2교시 Start~-자, 2교시를 시작해 볼까요? 유새봄 선생님
- 힘들땐 근육이완!-근육이완활동은 이렇게! 백현주 선생님
- 나에게 힘을 주는 말-나에게 힘주는 말 적어 봅시다! 박병욱 선생님
[청소년 자해예방교육 나일락프로그램 효과성 입증 ]
이번에 개발한 자해예방교육 나일락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시범학교 교육 참가자 305명 중
사전사후검사를 모두 참여한 226명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사후 변화도를 측정하였습니다.
측정도구는 총 3개로 우울한 기분에 대한 반응양식 척도, 정서조절곤란 척도,
자해 지식 및 인식 변화 척도를 적용하였습니다.
효과성 측정 결과, 우울한 기분에 대한 반응양식 척도(t=8.914, p=<.000)와 정서조절곤란 척도(t=2.894, p=.004)에서
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으며, 자해 지식 및 인식 변화 척도에서도 10문항 중 7개 문항에서
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
이번에 개발한 청소년 자해예방교육 나일락 프로그램이 교육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
(n=226명)
구분 | 프로그램 전 | 프로그램 후 | + | 유의확률(p) |
---|---|---|---|---|
M±SD | M±SD | |||
우울한 기분에 대한 반응 양식 척도 | 2.748±.543 | 2.515±.605 | 8.914 | .000*** |
정서조절 곤란 | 2.281±.733 | 2.191±.784 | 2.894 | .004** |
추후 자해예방교육 나일락 프로그램(교안, 강사매뉴얼, 워크북 등)을 2022년 상반기 중 지역사회 관련기관에 보급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.